테슬라(TESLA)에 대한 모든것
1. 기업 개요
테슬라, Inc.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를 사용하는 전기 자동차(EV), 태양광 에너지 제품 및 통합 재생 에너지 솔루션을 개발, 생산 및 판매하는 미국 기반의 다국적 기업입니다. 2003년 설립되어 현재 전 세계 자동차 산업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테슬라는 전기자동차 생산을 넘어 에너지 저장 시스템과 태양광 패널 및 지붕 타일 생산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하며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한 비전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지휘 아래, 테슬라는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및 에너지 솔루션의 대중화를 앞당기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모델 S, 3, X, Y 등의 차량은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전기차의 성능과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설정했습니다. 또한, 테슬라는 고성능 배터리 기술과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서도 선도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이는 테슬라가 단순한 자동차 제조사를 넘어 에너지 기술 회사로 거듭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에너지 솔루션에 대한 전 세계적인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테슬라의 사업 모델과 혁신은 향후 수년간 글로벌 에너지 및 교통 산업의 변화를 이끌 전망입니다.
1.1. 직원수/연봉
2022년 기준 테슬라의 직원수는 110,000명입니다. Tesla 직원은 단순한 근로자가 아니라 투자자입니다. 보너스를 포함한 2022년 기준 Tesla 직원의 평균 연봉은 110,192USD이며 시간당 52 달러입니다.테슬라의 사업부문의 95%는 전기자동차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직원수(출처 : tridens technology)
2. 주요 사업 영역
테슬라의 주요 사업 영역은 전기자동차 제조, 에너지 저장 솔루션, 그리고 태양광 에너지 시스템의 개발과 판매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사업들은 테슬라의 핵심 비전인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을 실현하기 위한 서로 연결된 부분들입니다.
2.1. 전기자동차 제조
테슬라는 전기자동차(EV) 시장의 혁신과 대중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모델 S, 3, X, Y 등 다양한 차종을 통해 테슬라는 고성능, 장거리 주행 가능한 전기차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며, 전기차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켰습니다. 특히, 모델 3는 전 세계적으로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며 전기차 시장의 대중화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테슬라의 자동차는 강력한 배터리 기술, 뛰어난 가속력, 그리고 자율주행 기능 등으로 유명하며, 이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가능해진 결과입니다.
테슬라 제조시설 위치(출처 : tridens technology)
- 미국 캘리포니아주 프리몬트 공장
- 기가팩토리 네바다, 미국
- 기가팩토리 뉴욕, 미국
- 기가팩토리 텍사스, 미국
- 기가팩토리 상하이, 중국
- 기가팩토리 베를린 - 독일 브란덴부르크주
2.1.1. 생산모델
테슬라 모델 | 출시 날짜 | 제조시설 |
테슬라 로드스터 | 2008년 02월 01일 | 영국 헤텔 및 캘리포니아 멘로 파크 |
테슬라 모델 S | 2012년 06월 22일 | 프리몬트, 캘리포니아 |
테슬라 모델 X | 2015년 09월 29일 | 프리몬트, 캘리포니아 |
테슬라 모델 3 | 2017년 07월 07일 | - 프리몬트, 캘리포니아 - 기가 텍사스 - 기가 상하이 |
테슬라 모델 Y | 2020년 03월 13일 | - 프리몬트, 캘리포니아 - 기가 텍사스 - 기가 베를린 - 기가 상하이 |
테슬라 로드스터 2세대 | TBA | 프리몬트, 캘리포니아 |
테슬라 세미 | TBA | 기가 텍사스 |
테슬라 사이버트럭 | TBA | 기가 텍사스 |
테슬라 모델 2 | TBA | - 기가 상하이 - 기가 멕시코 |
2.2.2. 연간 전기차 생산량
연도 | 생산량(대) |
2018 | 254,530 |
2019 | 365,232 |
2020 | 509,737 |
2021 | 930,422 |
2022 | 1,369,611 |
2023 | 1,845,985 |
2.2. 에너지 저장 솔루션
테슬라의 또 다른 중요한 사업 영역은 에너지 저장 시스템입니다. Powerwall, Powerpack, 그리고 Megapack과 같은 제품들을 통해 테슬라는 가정, 상업, 그리고 유틸리티 규모의 에너지 저장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배터리 시스템들은 재생 가능 에너지원으로부터 생성된 전력을 저장하여, 에너지의 효율적인 사용과 공급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테슬라의 에너지 저장 솔루션은 재생 가능 에너지의 사용을 더욱 확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재생 에너지의 신뢰성과 접근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2.3. 태양광 에너지 시스템
태양광 에너지 사업도 테슬라의 중요한 사업 영역 중 하나입니다. 태양광 패널과 태양광 지붕 타일을 통해 테슬라는 가정과 기업에 재생 가능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특히, 태양광 지붕 타일은 전통적인 지붕 타일의 모양과 기능을 유지하면서 태양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수집하는 혁신적인 제품으로, 미적 감각과 기능성을 동시에 충족시키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태양광 에너지 시스템은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고, 탄소 배출을 줄이며, 에너지 자립을 가능하게 하는 등 지속 가능한 생활 방식을 지향하는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옵션입니다.
이러한 사업 영역들을 통해 테슬라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 생태계를 구축하고, 에너지의 생산, 저장, 소비 방식을 혁신하며, 전 세계적으로 환경 지속 가능성을 향한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혁신은 이러한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원동력이며, 테슬라는 이를 통해 미래 에너지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세그먼트 | 수익 |
자동차 판매 | 44,125억 달러 |
서비스 및 기타 | 3,802억 달러 |
에너지 생성 및 기타 | 2,789억 달러 |
자동차 리스 | 1,642억 달러 |
전기 자동차 이외의 테슬라 사업부문 수익
(출처 : tridens technology)
3. 성장 동력
테슬라의 성장 동력은 크게 세 가지 주요 분야로 나눌 수 있으며, 각각이 회사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시장 내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1. 지속 가능한 에너지 전환
테슬라의 첫 번째 성장 엔진은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이 증가함에 따라, 테슬라의 전기자동차(EV) 및 재생 가능 에너지 솔루션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혁신적인 전기차 모델과 태양광 에너지 시스템은 이러한 전환을 가속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장기적인 성장 전략의 핵심을 이룹니다.
3.2. 자율 주행 기술의 발전
두 번째 성장 엔진은 자율 주행 기술의 발전입니다. 테슬라는 자율 주행 분야에서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하고 상용화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운전의 안전성과 편리성을 혁신적으로 향상시키며, 자율 주행 차량의 상용화는 테슬라에게 새로운 시장 기회를 열어주고 장기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3. 글로벌 시장 확장
마지막 성장 엔진은 글로벌 시장 확장입니다. 테슬라는 전 세계적으로 시장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신규 시장 진출과 글로벌 생산 기지 확대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 상하이에 위치한 기가팩토리와 유럽, 아시아 등에서의 추가 생산 시설 계획은 테슬라의 글로벌 생산 능력을 강화하고, 전 세계 소비자에게 보다 효율적으로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합니다. 이러한 전략은 테슬라의 세계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다양한 지역에서의 성장을 촉진할 것입니다.
이 세 가지 성장 동력은 테슬라의 미래 발전과 시장 내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으며, 테슬라가 지속 가능한 에너지 생태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2010년부터 2023년까지 Tesla의 연간/분기별 수익은 아래 그래프와 같이 급격한 증가세에 있습니다. 다만 시장에서의 양적성장율은 전기차 시장의 경쟁심화와 전기차시장 자체의 성장세의 둔화에 따라 2020년이후 다소 완만한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0-2023 테슬라 수익, 매출, 연간 성장률 도표 (출처 : tridens technology) |
- 2023년 9월 30일에 끝나는 분기의 Tesla 매출은 233억 5천만 달러 로 전년 대비 8.84% 증가했습니다 .
- 2023년 9월 30일까지 12개월 동안 Tesla 수익은 959억 2400만 달러 로 전년 대비 28.13% 증가했습니다 .
- 2022년 Tesla의 연간 매출은 814억 6200만 달러 로 2021년보다 51.35% 증가했습니다 .
- 2021년 Tesla의 연간 매출은 538억 2300만 달러 로 2020년보다 70.67% 증가했습니다 .
- 2020년 Tesla의 연간 매출은 315억 3600만 달러 로 2019년보다 28.31% 증가했습니다 .
4. 시장 점유율
테슬라는 전기자동차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구축했습니다. 친환경차 전문 매체 인사이드EV(INSIDEEVs)에 따르면 테슬라는 지난 1~8월 세계에서 전기차(BEV) 117만7908대를 판매해 시장 점유율 20.6%를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 중국 비야디(BYD) 15.7%, 폭스바겐 7.8%, 중국 상하이기차(SAIC) 7.5%, 중국 광저우자동차그룹(GAC) 5.6% 등으로 그 뒤를 이었다.출처 미국 내 시장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유럽과 아시아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는 테슬라의 기술력과 브랜드 인지도가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전기 자동차 회사 | 판매 |
Tesla | 1,314,330 |
BYD | 913,052 |
SAIC(SAIC-GM-Wuling 포함) | 671,725 |
폭스바겐 그룹 | 571,067 |
지리-볼보 | 383,936 |
테슬라와 주요경쟁사(출처 : tridens technology)
4.1. 미국내 테슬라의 시장점유율
미국 전기차 회사 | 점유율 |
Tesla | 50.58% |
현대/기아 | 7.81% |
Ford | 7.56% |
스텔란티스 | 7.08% |
VW | 5.24% |
기타 | 21.73% |
미국내 전기차시장 시장점유율(출처 : tridens technology)
4.2. 유럽에서의 테슬라 시장점유율
유럽에서 가장 큰 시장은 독일입니다. 여전히 대부분의 유럽인들은 내연기관(ICE) 자동차를 선호합니다. 하지만 노르웨이에서 유럽내 전기차 판매의 50%가 이루어진 점은 고무적입니다. 전반적으로 유럽에서 Tesla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회사 | 점유율 |
Tesla | 13.4% |
폭스바겐 | 12.4% |
아우디 | 5.8% |
BMW | 5.8% |
현대 | 5.7% |
벤츠 | 5.1% |
르노 | 4.6% |
명령 | 4.5% |
기아 | 4.3% |
오펠 | 4.2% |
유럽내 전기차시장 시장점유율
4.3. 중국에서의 테슬라 시장점유율
중국은 테슬라의 북미에 이어 두번째 큰 시장이며 테슬라는 중국 전기차 시장에서 두번째로 높은 시장점유율 차지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전기차 시장 선두주자인 BYD로 41%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서 자동차 판매량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 tridens technology)
5. 강점과 약점 분석
Tesla, Inc.는 선구적인 기술,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 지속 가능한 에너지 미래에 대한 확고한 비전을 바탕으로 전기 자동차(EV) 및 재생 에너지 부문에서 혁신과 지속 가능성의 모범적인 존재입니다.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대한 리더십은 자동차 혁신의 최전선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며 교통의 안전, 효율성 및 편의성에 대한 새로운 표준을 제시합니다.
5.1. 강점
5.1.1.혁신적인 기술
Tesla는 EV, 배터리 저장 솔루션 및 태양광 제품에 최첨단 기술을 통합하여 경쟁사와 차별화됩니다. 자율 주행을 위한 효율적인 배터리 팩,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를 포함한 독점 기술은 뛰어난 성능과 주행 거리를 보장하여 환경을 생각하고 기술에 정통한 소비자에게 어필합니다.
5.1.2.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
Tesla의 브랜드는 럭셔리, 혁신, 지속 가능성의 대명사로서 충성도 높은 고객 기반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직접 판매 모델이자 카리스마 넘치는 CEO인 Elon Musk는 브랜드 가시성과 선호도를 강화하여 자동차와 에너지 부문 모두에서 탐나는 이름이 되었습니다.
5.1.3. 지속 가능한 에너지에 대한 비전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의 세계 전환을 가속화하려는 회사의 노력은 탄소 배출 감소에 대한 소비자 및 정부의 강조가 커지는 것과 일치합니다. 이러한 비전은 Tesla를 자동차 제조를 넘어 재생 에너지 솔루션 분야의 리더로 성장시켰습니다.
5.1.4. 자율 주행 기술의 리더십
Tesla는 오토파일럿 및 완전 자율 주행(FSD) 기능을 통해 강조된 자율 주행 기술의 발전을 통해 진화하는 자율 주행 차량 분야의 리더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이는 보다 안전한 도로를 향한 중요한 진전일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분야에서 새로운 수익원을 열어줍니다.
5.2.약점
5.2.1. 높은 제품 가격
보다 저렴한 모델로 제품 라인업을 확장했음에도 불구하고 Tesla의 차량 가격은 여전히 프리미엄 수준입니다. 이는 특히 비용 효율적인 운송이 중요한 가격에 민감한 부문과 신흥 시장에서 시장 침투를 제한합니다.
5.2.2. 생산 확장으로 인한 과제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필요한 생산 능력의 급속한 확장은 공급망 취약성, 품질 관리 문제 및 상당한 자본 투자의 필요성을 포함하여 Tesla에 과제를 제기했습니다.
5.2.3. 높은 기업 가치 평가
현재 재무 성과에 비해 종종 불균형적으로 높은 것으로 여겨지는 Tesla의 시장 가치는 회사를 면밀히 조사하고 변동성을 갖게 합니다. 비평가들은 이러한 가치 평가가 미래 성장에 대한 지나치게 낙관적인 기대를 반영하여 Tesla가 상당한 시장 조정에 취약해진다고 주장합니다.
6. 현재 주가에 대한 분석
2024년 2월 2일 기준 테슬라의 시가총액은 598.45조 달러로 나스닥 상장회사중 7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 테슬라 주가는 187.91USD로 연초기준 23%하락추세에 있으며 연평균 수익률은 3년전 대비 -11.82%, 5년전 대비 57.41%, 7년전 대비 41.44%, 10년전 대비 32%를 기록하고 있으며 총 수익률은 3년전 대비 -32.44%, 5년전 대비 866.31%, 7년전 대비 1032.22%, 10년전 대비 1505.5%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2011년 이후 주가 시세추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의 그래프는 최근 1년간의 그래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주식은 시장의 변동성과 기업 성장에 대한 기대감에 따라 큰 폭의 변화를 보입니다. 대부분의 주요 분석가들은 테슬라의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며,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과 자율 주행 기술의 발전이 테슬라의 주가를 더욱 상승시킬 주요 요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는 고평가 논란과 경쟁 심화를 우려하며 신중한 접근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테슬라는 자동차 산업뿐만 아니라 에너지 산업의 미래를 재편하고 있습니다. 혁신적인 기술과 지속 가능한 비전으로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확립한 테슬라의 주식은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시장의 변동성과 경쟁 심화를 고려한 신중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이 분석은 테슬라의 현재 위치와 미래 전망을 종합적으로 다루며, 테슬라가 직면한 도전과 기회를 평가합니다. 테슬라의 주식에 대한 투자 결정은 개인의 투자 목표와 위험 감수 능력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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